쿠알라룸푸르를 여행한다면 함께 가볼만한 도시로 말라카를 권하고 싶은데, 예상외로 대도시라 일반적인 동남아 느낌이 크게 안나는 쿠알라룸푸르에 비해 말라카는 바다와 야시장이 있고 또한 거리가 가까워 권하고 싶다. 이번 포스팅은 쿠알라룸푸르에서 말라카를 가는 방법에 대한 글.


우선 결론부터 간단히 정리를 하면, 쿠알라룸푸르의 강남 버스터미널인 TBS(Terminal Bersepadu Selatan)에서 시외버스를 타고 두시간반 정도를 가서 말라카 센트럴 역에서 하차. 그 뒤에 같은 터미널 시내버스 정류장으로 가서 17번 버스를 타고 말라카 더치 스퀘어로 가면 된다.



쿠알라룸푸르 버스 터미널인 TBS. 꼭 말라카 뿐 아니라 말레이시아 다른지역이나 싱가폴에 버스로 가고 싶다면 보통 여기서 버스를 타고 가면 된다. 나는 토요일에 갔다가 일요일에 돌아왔고, 아마 여행객이 많은 토요일 오전에 예매없이 갔었는데 바로 버스는 없었고 한시간 반 가량 기다렸다 버스를 탔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만약 당일치기를 생각한다면 예약을 하는것도 좋은 방법 같다.


https://www.busonlineticket.com(버스 예약 사이트)


쿠알라룸푸르 TBS에서는 티켓 부스가 목적지별로 나뉘어 있어서 말라카 부스로 가면 그냥 원하는 시간에 맞게 구매를 할 수 있는데(버스 회사와 상관없이), 말라카는 이와 반대로 버스회사별 티켓 부스에 가서 목적지를 말하고 구매를 해야한다. 대단한 내용은 아니고 그냥 이러이러한게 다르다 정도.


말라카 센트럴 터미널은 시외버스와 시내버스 정류장을 겸하는데 내려서 시내버스 정류장쪽으로 가서 17번 버스에 탑승을 하면 된다. 대부분 사람들이 말라카 시내를 향해 가니 사람들을 따라가서 탑승을 하는것도 괜찮다. 비용은 한 사람당 2링깃 정도고 터미널에서 시내(더치 스퀘어)까지는 약 15분 정도 걸린다.


말라카에서 쿠알라룸푸르로 오는 방법도 위와 똑같다. 다만 말라카 버스 터미널의 경우 버스회사 부스에서 티켓을 구매해야 한다. 나는 오갈때 일반 버스를 탔는데 위 위 사진처럼 좋아보이는 버스가 보이면 그 버스회사 부스에 가서 티켓을 구매하면 된다. VIP 버스도 있고 버스 종류가 회사마다 다르고 비용은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편도에 13~20링깃 정도 생각하면 좋을것 같다. 참고로 말라카와 쿠알라룸푸르는 2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거리여서 중간에 휴게소를 들리지 않으니 화장실은 미리 꼭 가는걸 권하고 싶다.



가는방법 - TBS에서 시외버스로 두시간 반가량 이동 후 말라카 버스터미널에서 시내버스를 이용하여 시내로 들어간다.

비용 - 버스회사마다 비용이 조금씩 다르지만 보통 편도에 13~20링깃 선. 

참고 - 당일치기를 원하면 미리 예약을 하는게 시간을 줄일 수 있고, 당일치기가 아니어도 다음날 버스는 말라카 버스정류장에 도착하자마자 예약을 미리 하는걸 권하고 싶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