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떠날 때, 보통 항공권을 예매하고 난 뒤에는 숙소를 예매하게 되는데 이때 다양한 숙소 형태를 만나게 된다.

게스트 하우스 부터 호스텔과 호텔까지. 여기에 요즘은 에어비엔비라도 많이 이용하는데.. 이 숙소 종류를 헷갈리는 사람들을 위한 포스팅.





게스트 하우스

주로 배낭여행자들이 이용하는 숙소로 비용이 아주 저렴한 장점이 있는 숙소 형태다.

저렴한 비용에 맞게 화장실이나 샤워실을 공용으로 다른 여행자들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여행을 좋아하고 관심 있어하는 사람이 주인인 경우가 많아, 여행자들에게 친숙하게 대하며 많은 정보를 나눠주기도 하며,

또한 여행자들끼리 자연스럽게 정보를 나누고 공유할 수 있는 분위기도 많이 형성되어 있다.

즉, 혼자 여행을 한다면 게스트 하우스는 다른 여행자들을 만나며 동행도 구하고 함께 여행을 즐기기에 좋은 숙박형태.


|

호스텔과 차이점은?

호스텔과는 굉장히 비슷한 형태이며, 주로 동남아시아에 많이 있는 숙박형태이다.

주로 저렴한게 숙박을 해결하는 목적이 있는 호스텔보다는 여행자들에게 조금 더 친숙한 형태가 게스트 하우스다.




 


호스텔

게스트 하우스와 비슷한 특징이 있다. 호텔이 비해 저렴한 숙박 비용이 특징이며,

규모가 보통은 게스트 하우스 보다는 큰 편이라 방들도 많고, 방이 많아 도미토리부터 싱글, 더블룸까지 넉넉하게 있는 편이다.

호스텔도 많은 여행자들이 모이지만, 물가가 비싼 도시에서 방값을 아끼고자 오는 손님이나 여행자도 많은 편이라

게스트 하우스 처럼 여행자들끼리 활발히 교류하는 분위기는 조금 덜 하다.





호텔

가장 일반적인 숙박 형태.

프라이버시를 중요시 여기는 사람들에게 가장 잘 어울리며, 다양한 서비스가 있어 편안하고 쾌적하게 머물 수 있는 숙박형태이다.

다만 많은 서비스와 편의시설들 그리고 깨끗함 때문에 비용이 다른 숙박 형태들에 비해 가장 비싼 편이다.




 


에어비엔비(B&B)

요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숙박형태로 Bed & Breakfast에서 따와 B&B라 부른다.

보통 현지에 사는 사람들이 남는 방이나 집을 여행자에게 빌려주는 외국 민박형태 정도로 생각하면 좋다.

외국 로컬에서 현지인 집을 이용하고 경험 해 볼수있는 장점과 숙박비가 비싼 여행지에서 저렴히 숙소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있다.

다만, 체크인 체크아웃 시 호스트와 따로 연락을 해서 만나야하는 단점이 있는데 영어가 잘 안되거나 스케쥴이 애매할 때는 조금 복잡할 수 있다.

 

2017/11/08 - [해외여행 필수 tip] - 에어비엔비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개인적인 이용 후기

2017/10/16 - [해외여행 필수 tip] - 에어비엔비 예약방법 따라하기




한인민박

해외여행이 익숙치 않은 사람들 중 한인민박을 이용하는 사람도 많다.

한식도 주고, 한국말도 통하고, 이것저것 물어볼 수 있는 장점이 물론 있지만,

한국인의 따뜻한 정이나 문제가 생겼을 때 적극적으로 숙소에서 해결 해 주는 걸 절대 기대하지 말자. 실망할 확률이 굉장히 크다.

더하여 개인적으로는 여행의 재미도 많이 떨어진다 본다. 장기간 여행할 때 한식이 생각나면 한두번 고려해 볼만한 정도라고 본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