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노이 까페에서 바라본 베트남 가옥들.

베트남을 여행하다보면 베트남 집들의 형태가 입구 폭이 굉장히 좁고 안쪽으로 길게 되어있는 3~4층 짜리 건물들을 정말 많이 볼 수 있다.

땅이 부족할정도로 대도시는 아니고 처음에는 혹시 더워서 햇볕을 받는 면적을 줄이려고 그런게 아닐까 했는데 그 이유를 L이 찾아서 알려주었다.


우선 베트남에서 흔히 보이는 이런 입구 폭이 좁은 집들을 'Tube House'라고 부르는데

베트남이 프랑스 식민지배 당시 19세기의 세법이 집 입구의 너비로 세금을 부과했다고 한다.

그래서 집들의 폭이 좁으면 세금의 부담이 줄어 폭은 좁고 앞뒤로 아주 길게 집을 짓게 되었고, 이런 집들이 현재는 실용적인 이유로 유지되고 있다고 한다.


예전에는 보통 2층정도 높이였는데 현대로 다가오며 건축 기술이 발달하고 가족 구성원이 늘어남에 따라 점점 더 위로 높아져서

지금처럼 입구폭은 좁고 위로 높은 집들이 많아지게 되었다.


여기에 베트남 경제가 발달하고 인구가 증가하며 더불어 관광객이 크게 늘면서 지금 베트남에서 쉽게 볼 수 있는

1층은 까페나 가게를 운영하고 위층에는 거주를 형태의 건물이 많아지게 되었다.


즉, Tube house 형태의 집들은 예전 프랑스 식민지배 당시 세금 영향으로 만들어진 집.

요즘은 당연히 높은 건물도 많고 넓은 집들도 많지만 유독 관광객들이 많은 지역의 경우 튜브하우스 형태의 집들을 쉽게 볼 수 있다.



얼핏 하나의 건물을 쪼개놓은것 같은데 자세히보면 가로가 굉장히 좁은 건물을 다닥다닥 붙여놓았다.


그나마 조금 넓은 집들이다. 하노이 공항을 오가는 길에 이런 오래된 건물들이 조금 많이 있었고, 오페라하우스 기준으로 하노이 안쪽은 훨씬 높고 좋은 건물들이 많이 있다. 



  • Favicon of https://schluss.kr BlogIcon Normal One 2018.07.26 16:41 신고

    헙, 정말 좁긴 좁네요;; 그나마 앞뒤론 넓다니 다행이라 쳐도 저 좁은 공간에 있는 건 좀 숨막힐 거 같아요.
    곳곳에 프랑스의 영향력이 스며들어 있는 베트남인 듯..

  • 저와 같은 궁금증을 가지고 계셨네요. 저는 하롱베이를 볼 욕심에 베트남을 Stopover로 다녀와서, 따로 공부를 안 하고 갔습니다.
    현지에서, 특이한 건축물들을 보고서 왜 그럴까 궁금증을 가지고 그제서야 좀 찾아봤던 기억이 납니다.
    나중에 Window Tax와 관련된 내용도 보게 되었고요. 우리의 여행은 가기 전에 계획하고 준비하는 시간부터, 실제 여행 중인 때...
    그리고 돌아와서 정리하고, 추억하는 때까지인 것 같습니다. 덕분에 정리하신 내용을 잘 보고 갑니다. 고맙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