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부터 쿠알라룸푸르 공항을 부쩍 자주 이용한것 같다. my.flightradar24.com을 이용해 정리를 해보니 KL에 들어온것만 여섯번, KLIA을 이용해 나간것만 벌써 다섯번이다. 아무튼 이렇게 쿠알라룸푸르 공항을 자주 이용하면서 다양한 교통편을 경험해봤는데 이걸 토대로 KLIA에서 KL시내를 오가는 방법에 대해 한번에 정리하고자 한다. 참고로 KLIA1이나 KLIA2 모두 이용방법과 비용은 차이가 없다.




1.KLIA ekspres(express) - 공항철도

가장 빠른 이동수단이다. 한국으로 치면 서울역 정도되는 KL sentral역까지 가는데 약 30분정도 걸린다. 비용은 편도 55링깃 정도며 왕복티켓을 한번에 구매하면 100링깃정도로 약간 할인된 금액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한화로 치면 편도에 15000원정도 하는 금액인데, 우리 인천공항철도나 가까운 방콕 공항철도를 생각해보면 저렴하다고 말하기는 어려울것 같다. 다른 모든 이용수단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빠르다.


장점 : 센트럴역까지 30분정도로 이동시간이 가장 빠르다

단점 : 물가에 비교해 저렴하지 않다. KL Sentral역에서 목적지까지 또 이동을 해야 한다.

비용과 시간 : 약 30분, 편도 55링깃



 


2.공항버스

가장 저렴한 이동수단. 철도와 마찬가지로 KL Sentral역까지만 간다. 이 이야기는 센트럴역에서 목적지까지 어쨌든 한번 더 시간과 비용을 지불하고 이동을 해야 한다는 이야기. 공항 내 버스정류장 이정표를 따라가면 매표소가 있는데 거기에서 티켓을 구매해서 탑승하면 된다. 공항과 시내의 거리가 조금 있는 편이라 버스로 이동을 하면 시내까지 60~70분정도 걸린다. 시내에서 공항으로 갈때도 센트럴역 지하 버스정류장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매하면 되는데, 다음날 티켓을 미리 예약은 불가능하였다.


장점 : 편도 10링깃 정도로 가장 저렴하다.

단점 : 이용승객이 많을경우 다음 시간의 버스를 이용해야 한다. KL sentral역에서 다시한번 목적지까지 이동해야 한다.

비용과 시간 : 60-70분, 편도 10링깃




3.공항쿠폰택시

쿠알라룸푸르 공항도 수완나품처럼 공항에서 택시를 잡아주는 서비스가 있다. 쿠폰 택시 매표소에서 목적지를 말하고 정류장으로 가서 탑승하면 된다. 시간은 한시간이 조금 안걸리며 비용은 약 120링깃내외. 버스나 공항철도처럼 가서 기다리지 않고 바로 출발할 수 있는 장점과 최종 목적지까지 한번에 가는 장점도 있으며 대신 금액적인 부분이 여러 방법들중 가장 비싼편이다. 여러명이 함께 이동을 한다면 나쁘지 않은 옵션.


장점 : 바로 출발이 가능하고, 목적지까지 바로 갈 수 있다.

단점 : 가장 비싼 이동수단이다.

비용과 시간 : 50분, 편도 120링깃




4.그랩(추천)

가장 많이 이용했던 이동수단이다. 목적지까지 한번에 오가고 비용은 택시보다 저렴하다. 공항철도보다 조금 더 비싸지만 센트럴에서 또 이동하는데 시간을 고려하면 나쁘지 않은 선택인것 같다. 만약 두명이상이라면 당연히 우버나 그랩을 권하고 싶다. 이번에 알게된건데 쿠알라룸푸르의 경우 그랩을 이용하여 공항으로가면 프로모션이 적용이되어 65링깃 선에 이용할 수 있다(+@, 톨비 조금). 위 이미지는 그랩과 우버를 비교한건데 공항이 목적지라면 그랩이 무조건 저렴하다(동남아 우버 철수로 인하여 그랩만 이용할 수 있다 - 18년 05월기준)


장점 : 택시와 비슷하지만 택시보다 훨씬 저렴하다. 목적지까지 바로 갈 수 있다.

단점 : 유심이 필요하며, 드라이버와 입국장에서 개별적으로 만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비용과 시간 : 50분, 편도 70링깃선




KLIA에서 쿠알라룸푸르 시내로 들어오는 교통편인 공항철도와 공항버스, 그리고 쿠폰택시와 그랩을 비교해봤는데, 시간적 여유가 있고 혼자 배낭으로 여행을 하는거면 저렴한 공항버스를, 두명이상이면 그냥 그랩 이용을 권하고 싶다.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익스프레스를 이용하는것도 좋지만 센트럴역에서 어쨌든 메트로나 택시로 목적지를 가야하고 그때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사람들도 그랩을 권하고 싶다. 정리하면 저렴한 공항버스 또는 그랩이 좋은 이동수단이라 생각한다.




  • Favicon of https://teanjuice.tistory.com BlogIcon 수민.L 2018.04.07 13:23 신고

    그랩이 여러모로 편리해 보이는데 외,내부 깔끔한 공항철도 모습이 자꾸 눈길이 가네요~ 한 번은 타보고 싶군요~

  • Favicon of https://bubunomad.com BlogIcon 부부노마드 2018.04.07 21:56 신고

    쿠알라룸푸르에 갔을때 택시를 이용해서 물가대비 꽤 비싼 택비시를 지불했다고 생각했는데 그랩이라는 것도 있네요^^
    이번엔 시간도 많고 버스로 이동도 고려해봐야겠어요^^
    좋은 정보입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