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팅에서는 카우치 서핑이 무엇인지, 어떤 특징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봤다.

이번 포스팅은, 여행자(서퍼)가 어떻게 하면 호스트에게 승낙을 쉽게 받을 수 있는지 서핑 요청 팁에 대한 글로,

프로필 설정부터 좋은 호스트를 찾고, 요청하는 방법까지 차분히 알아보자.





 내 프로필을 설정하는 팁    -------------------------------------------------------------



프로필을 꼼꼼하고 성의있게 작성하자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굉장히 중요하다.

특히 막 가입을 해서 아무런 레퍼런스(후기)가 없는 경우에는 더더욱 꼼꼼하게 작성을 하자.

요청을 했을 때, 호스트가 보고 당신이 어떤 사람인지 잘 알 수 있게, 그리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게 작성을 해보자.

'내가 어떤 사람이고, 나는 어떠한 경험들이 있어 나를 만나면 재밌을 거다'

이런 내용은 있어야 한다고 본다. 더하여, 사진들과 요즘은 SNS주소도 함께 올려 나라는 사람이 안전하고 신원이 보증이 된 사람이란걸 보여주면 좋다.

 


여행과 관련한 후기나 이야기를 포함하자

일반적으로 여행자들이 이용을 하는 커뮤니티고, 만나서 쉽게 이야기하기 쉽고 또 대화를 나누는 주제는 여행과 관련된게 많다.

내가 어떤 여행을 해봤거나 앞으로 어떠한 여행에 관심이 있다는 걸 충분히 적자



레퍼런스가 많은 호스트나 서퍼의 프로필을 참고하자

말 그대로다. 다만 베껴서 쓰라는게 아니라, 잘 참고를 해서 나만의 프로필을 작성하자는 이야기다.

레퍼런스가 많다는 건, 호스트를 많이 했더나 게스트를 많이 했다는 이야기인데, 매력적인 프로필도 한 몫 했다고 본다. 즉 잘 참고하고 분석해서 내 프로필을 만들어 보자.






 확률 높은 호스트를 찾는 팁    --------------------------------------------------------------



간단한 필터 설정으로 확률을 높일 수 있다

기본 검색 결과를 따라서 호스트를 찾지말고 필터를 적용하여 찾으면 확률이 더 높아진다.

특히 'Maybe Accepting Guests' 이건 체크해제를 하고, 'Accepting Guests' 이것만 체크하여 확실히 게스트를 받고자 하는 사람만 결과에 나오게 하자.

그리고 더하여, 게스트를 받는다고 하고 그냥 카우치서핑에 안 들어오는 사람도 많이 있으니

요청을 하고 피드백을 확실히 받으려면 최근 로그인 시간까지 설정 해 주면 답변이 빠른 호스트들만 결과로 나오게 된다.




키워드 설정으로 한국에 관심이 있는 호스트를 찾자

내 프로필이 크게 특색이 없고, 카우치 서핑 레퍼런스가 없다면 호스트가 게스트로 받아줄 확률은 크게 떨어진다.

이럴 땐, 키워드를 설정해서 요청을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우리는 한국사람이니, 키워드에 한국과 관련한 키워드를 넣어보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다.

한국과 관련한 키워드를 넣으면 호스트들 중에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도 있고, 한국 여행을 했던 사람들이

결과에 나오게 되는데 이런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한국에 조금은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니 이걸 이용해 검색을 하고 요청을 하면 확률이 높아진다.

위 화면은, 키워드 설정에 Korea를 쳐서 나온 호스트의 프로필이다.



직업이나 전공을 키워드로 활용하자

위와 비슷한 내용인데, 자신의 직업이 조금은 특별하다면, 직업을 키워드로 활용하면 좋다. 나도 내 직업으로 검색을 하여 같은 직업을 가진 호스트를 만난 경험이 있다. 여행을 좋아하는 공통점에 더해 직업까지 같아 공통점이 크게 늘어나게 되는데 이게 큰 장점이 되기도 한다.






 요청 메세지를 보내는 팁    --------------------------------------------------------------



붙여넣기해서 요청하지 말자 절대

두루뭉실 한 메세지를 여러 호스트들에게 한번에 붙여넣기 식으로 찔러보는 사람들이 있는데

여러 요청 메세지를 받는 호스트 입장에서는 티가 나고 성의없게 느껴질 수 있다.

이건 내가 받은 메세지인데, 거절 메세지도 쓸 가치가 없다 느껴질 정도의 요청 메세지다. 

받아도 기분 나쁘다. 당연히 답장 없이 그냥 거절. 최소한의 성의있는 메세지로 요청을 하자



호스트 프로필에 큰 힌트가 있다

정말 중요하다. 내 이야기만 일방적으로 적어서 요청을 하지말고, 호스트의 이야기를 미리 충분히 읽고, 그에 맞춰서 요청을 하면 좋다.

예를 들어, 호스트와의 공통 관심사 같은 걸 발견해 그 이야기를 포함하여 요청을 하거나 직업, 여행지 등의 공통점을 찾아 요청을 했었다.




  

내가 어떤걸 해줄 수 있다는 것도 어필해보자

카우치 서핑 선물 목적으로 나는 한국 팩소주와 조금 특이한 라면 그리고 다른 것들을 챙겨서 출국을 했었다.

요청 메세지를 보낼 때 이런 내용도 살짝 넣어서 보냈었다.

'나를 받아준다면, 내가 한국의 맛을 보여주겠다',

'나는 어떤걸 좋아하는데 너도 이런걸 좋아하는거 같으니 같이 해보자' 등등

대부분 호스트들은 인스턴트 누들이었지만 일반 라면이 아니어서 만족스러워 했고,

또 저런 음식들도 함께 요리해서 해먹으며 만족스러운 시간을 보내기도 했다.





사람마다 다른 방법이 있겠지만, 내 경우에는 보통 공통점을 찾아서 그 이야기를 많이 했다.

같은 직업을 찾아서 우린 같은 직업인데 외국에서는 어떻게 일하는지 궁금하다,

또는 우린 같이 어떤 주제를 좋아하는거 같은데 나는 이런 경험이 있어서 우리가 만나면 이런 이야기들을 나눌 수 있을 것 같다,

 지금 월드컵 시즌인데 나는 어디서 온 누구고 마침 경기가 있는데 함께보자(여행할 때 월드컵 시즌),

한식에 관심이 있다면 내가 한식을 만들어 줄 수 있다(한국에서 짜파게티, 비빔면 등을 선물용으로 미리 챙겨갔음..) 등등

이런식으로 공통점을 찾거나, 당근을 제시하며 했었고, 생각보다는 성공도 많이 해서 좋은 경험도 많이 할 수 있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