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를 통해 알아본 앞선 포스팅에 이어 이번 글은 우버와 그랩을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점 또는 참고해야 하는 부분에 관련한 포스팅

2018/03/27 - [해외여행 필수 tip] - 비교를 통해 알아보는 우버(UBER)와 그랩(GRAB)





우버 이용 시 주의할 점



· 카드로 이용 시 요금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현금으로 결제 시 문제가 없었는데 카드 결제를 하면 간혹 더 많이 나올때가 있었다. 예를들어 어플이 목적지까지 5달러라고 했는데 현금일땐 열이면 열 다 5달러면 지불했다면 카드로 이용했을 때는 7~8달러가 나왔던 경험이 여러번 있다. 아마 차가 밀렸거나 드라이버가 길을 헤매 거리가 더 나온경우 현금이면 드라이버가 그냥 원래 금액을 요청하는데 카드일땐 그냥 추가금액까지 올리는것 같았다. 그래도 위 이미지들 처럼 고객센터가 잘 되어있어 이럴땐 그냥 간단한게 메세지를 보내면 하루 이틀이면 해명메세지와 함께 환불이 되었다. 환불이 확실히 되기는 하는데 그래도 여러번 이런 경험이 있어 우버의 경우 그냥 현금을 주고 이용하는걸 권하고 싶다.


· 취소시 우선 결제 후 환불이 된다

우버를 잡았는데 드라이버가 너무 멀리있거나 평점이 낮은경우 취소를 할 수 있는데, 이럴 때 카드를 이용한다면 취소를 해도 우선 결제가 되고 그 뒤에 환불이 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체크카드고 외국에서 결제를 한거라 환불은 조금 늦게 돌아오는 편인데 이게 귀찮아서 잘 체크가 안되기 때문에 가급적 우버는 현금이 좋을것 같고, 현금으로 이용한다해도 예약 후 5분이 지나서 취소를 하면 일정금액을 지불해야 우버를 이용할 수 있다.




그랩 이용 시 주의할 점



이전 승객을 태운채로 다음 승객을 잡는 경우가 많다

이전 승객을 내리지 않은 채로 다음 승객 예약을 잡는게 그랩에서는 지원이 되는데, 그래서인지 많은 드라이버들이 태우고 있는 승객을 내리지 않고 다음 예약을 잡는 경우가 많다. 드라이버 입장에서 가는길이라면 시간과 동선을 줄일 수 있겠지만 동선이 효율적이지 않은 상황에서도 욕심에 의해 잡는 경우가 많은것 같다. 가까이많은 그랩차량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승객을 내리지 않은 멀리있는 드라이버가 내 예약을 잡아버리면 그 승객을 내리고 여기까지 오는걸 기다리거나 아니면 취소를 해야 한다. 위 캡쳐사진도 드라이버가 승객을 내리고 나에게 온다는 이야기. 승객입장에서는 비효율적이라고 느끼기 쉽다.




드라이버도 승객에게 별점을 준다


우버와 그랩을 이용하면 이용했던 드라이버에게 별점을 주게되어있다. 그걸 바탕으로 다음 승객들이 어떤 드라이버인지 알 수 있고, 또 평점이 낮은 드라이버에게는 어느정도 페널티가 주어져 드라이버들은 높은 별점을 달라고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드라이버도 승객에게 별점을 주는데 우버는 내 프로필에 몇점인지 나오고 그랩의 경우 승객 스스로 확인이 안된다. 다만 이 별점을 보고 드라이버도 어떤 승객인지 판단을 하게되는데 취소를 많이하거나, 개인차량이다보니 차량을 조심히 이용하지 않거나, 무례한 이야기를 한다거나, 문을 세게 닫는 등의 행동을 하면 별점이 낮아져 우버 및 그랩이용 수요가 많을 때 잘 안잡히게 된다. 




출퇴근 시간에는 비용이 오른다

정확히 출퇴근 시간에 오르는건 아니고, 출퇴근 시간처럼 우버나 그랩을 이용하는 수요가 많아지면 평소보다 요금이 꽤 오르는 경우가 많다. 월요일 오전이라거나 아니면 금요일 밤, 토요일 밤 등 승객이 많아지거나 차량이 밀릴때는 비용이 오른다. 여행자 입장에서 우버나 그랩을 이용해야 한다면 현지인들 출퇴근 시간은 조금 피해서 이용하는걸 권하고 싶다. 생각보다 이 비용차이가 있는것 같다. 그리고 하나 더 발리공항에서도 우연히 경험한 내용으로 공항에 내려서 우붓으로 들어갈때 그랩을 이용했는데 막 입국해서 입국장에 사람들이 모이니 비용이 엄청 올라있던 경험이 있다. 화장실 때문에 공항에 다시 들어갔다 나와 잡아보니 비용이 꽤 많이 내려가있어 금액이 수요에 따라 왔다갔다 한다는걸 알 수 있었다. 

 



금액을 비교해 보고 이용하자


비슷하지만 특징이 조금씩 다른 우버와 그랩. 둘다 장단점이 있어 두 어플 모두 다 깔고 금액을 비교해 보고 이용하는것도 좋을것 같다. 어플마다 그때그때 수요가 달라 금액이 비슷할때도 많지만 꽤 차이가 날때도 있는데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금액을 비교해보고 저렴한걸 이용하는것도 좋을것 같다. 위 캡쳐화면들은 같은 목적지에 따른 우버와 그랩의 금액비교. 그랩이 13링깃으로 우버에 비해 6링깃 이상 저렴하다. 그렇다고 무조건 그랩이 저렴한게 아니고 그랩을 이용하려는 사람이 몰리면 그랩 비용이 올라 우버가 저렴할 때도 많다.






위로가기